쿤달리니가 깨어 날 시에 툼모 레이키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는 두 가지 유형의 주요한 에너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신성한 에너지(靈氣)와 졸화(拙火) 즉 쿤달리니 에너지이다. 물론 이 두 가지 유형의 에너지 외에도 에너지를 채널링 할 때는 다른 유형의 에너지들이 흐르고 있으며 이 모든 에너지는 자신이 통제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흐른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흐르는 에너지는 이 툼모 레이키를 사용하면 에너지를 전달할 의도가 전혀 없더라도 몸의 자세가 올바른 한 신성한 에너지와 더불어 쿤달리니 에너지가 하루 24시간 지속적으로 흐른다.
툼모 레이키와 더불어 채널링을 함께 할 때 흐르는 에너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크라운 차크라(정륜)에서 흘러 들어오는 신성한 에너지는 몸의 윗부분부터 아래로 흐르며 몸 전체를 정화한다. 긴장이 풀면 신성한 에너지가 더 강하게 흐르고 때로는 손바닥과 손끝의 차크라에서 과도한 에너지가 흘러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쿤달리니 에너지는 아래쪽 단전에서부터 시작하여 중맥을 통하여 위쪽으로 흐르며 크라운 차크라를 통하여 몸 전체를 정화한다. 이 크라운 차크라에서 흘러나오는 쿤달리니 에너지의 폭발은 일반적으로 매우 쉽게 느낄 수 있다.
크라운 차크라에서 흘러나오는 쿤달리니 에너지는 신성한 에너지와 섞여 정륜에서 다시 아래로 흘러 내려오는데 이때 몸은 흡수되는 황금빛 노란색과 은백색 에너지로 샤워를 하게 된다. 이 에너지는 에너지의 파동을 증가시켜서 에너지의 품질을 자동적으로 향상시킨다.
황금빛의 노란색과 은백색적인 에너지로서 샤워하는 가운데 일부는 회음부의 쿤달리니(해저륜)로 흘러 들어가서 쿤달리니 에너지의 새로운 코일을 방출한다.
에너지 채널링 중에 흐르는 에너지는 자신이나 혹은 다른 사람들을 치유하기 위해 에너지를 집중하면 그 에너지는 더욱 많은 양이 흐를 것이다. 다만 이 모든 에너지는 자신이 그것들을 알지 못하더라도 자동으로 흐른다는 것을 기억하라.
크라운 차크라에 흘러 들어온 신성한 에너지는 위에서 시작하여 손바닥 차크라와 손끝 차크라에서 나오며 몸 전체를 정화한다.
다만 자신의 몸 안으로 흘러 들어오는 모든 신성한 에너지가 치유 과정에서 저절로 흘러 나오는 것은 아니며 신성한 에너지의 일부는 하체의 불순물을 정화하고 끌어내기 위해 몸의 하부로 흘러 들어갈 것이다. 또한 신성한 에너지는 보통 지구의 중심부로 흘러 내려간다.
지구 에너지는 서 있을 때 발에서 위쪽으로 흐르고, 바닥에 앉아 있으면 기본 차크라에서 위쪽으로 흐르며 다시 회음부의 쿤달리니(해저륜)으로 흐른다. 무릇 이 지구 에너지는 더 많은 쿤달리니 코일을 방출하고 쿤달리니를 더 활동적으로 만들 것이다.
코일에서 방출된 쿤달리니 에너지는 위쪽으로 흐르며 몸을 정화시킨 다음 크라운 차크라를 통하여 배출된다.
크라운 차크라에서 흘러나오는 쿤달리니 에너지는 신성한 에너지와 섞여 몸에 흡수되는 황금빛 노란색과 은백색 에너지로 샤워하는 형태로서 다시 흐른다.
황금색과 은백색의 에너지적인 샤워의 일부는 회음부의 쿤달리니로 흘러 들어가서 지구 에너지와 함께 쿤달리니 에너지의 더 많은 코일을 방출하며 더불어 쿤달리니를 더욱 활동적으로 만든다.
때때로 쿤달리니 에너지의 일부는 손바닥 차크라에서 흘러나와 필요한 경우 치료하는 자 또는 자기자신에게 전달되는데 일반적으로 기치유 중에 쿤달리니 에너지의 필요성은 대부분 문제가 차크라 채널과 관련된 경우에 발생한다.
이 설명을 바탕으로 하여 에너지를 집중할 시에 쿤달리니 에너지는 더욱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에너지에 집중할 때마다 쿤달리니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예민한 사람의 쿤달리니 에너지적인 흐름은 에너지를 채널링하지 않을 때보다 에너지를 채널링하는 동안에 중맥을 따라 더 강하게 느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