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괘순청은 혹은 삼원불패(三元不敗)라고 칭하는데 이는 즉 龍 山向水가 동일한 괘운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소위 山水의 도배부모(倒排父母)가 즉 일괘순청이 되며 이는 현공비성에서의 도산도향(到山到向)을 가리킨다고 하겠다.

【예】
만일 현행 9운의 寅山申向에 있는데 龍水坐向이 모두 9운상에 있으면 곧 일괘순청이라고 한다.

   2         7           3           8

䷩  ䷾  ䷿  ䷟

   9         9          9           9

(1) 부모괘의 일괘순청(一卦純淸)
1운과 9운은 다 같이 부모괘가 되는데 만일 龍水坐向가 무릇 같은 1운이나 9운의 괘라면 곧 부모괘의 일괘순청이 된다.

【예】
乾山巽向에 坐는 부괘(䷋)이고 向은 태괘(䷊)이며 子山의 곤괘(䷁)가 내룡을 수납하고 午山의 건괘(䷀)가 水이면 다음과 같다.
​   1

   9

지천태괘의 괘기수는 1이 되고 괘운은 9가 되는데 9는 南괘로서 母괘인 우필이 된다.

   9​

   9

​천지부괘의 괘기수는 9가 되고 괘운은 9가 되는데 9는 南괘로서 母괘인 우필이 된다.

  ​ 1

  1

​坤괘의 괘기수는 1이 되고 괘운은 1이 되며 1은 北괘로서 父괘인 탐랑이 된다.

   9

   1

​乾괘의 괘기수는 9가 되고 괘운은 1이 되며 1은 北괘로서 父괘인 탐랑이 된다.

   1          9          1           9

䷊  ䷋  ䷁  ䷀

  9          9          1           1

이 국은 龍水坐向이 모두 1運과 9運으로 이루어지니 이는 부모괘의 일괘순청(一卦純淸)이 된다.

(2) 진정한 일괘순청(一卦純淸)
완벽한 일괘순청격이 이루어지려면 반드시 龍山向水가 같은 괘운이고 또 山과 向의 괘기가 合十이 되며 龍과 水의 괘기가 合十이 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모두 구비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