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출신으로서 세계적인 불교지도자였던 틱낫한 스님은 이르길 “만일 호흡을 다스릴 수 있다면 우리의 몸과 정신을 통제할 수 있다”고 하였다. 우리는 호흡할 때마다 기식이 자율신경계를 통하여 뇌, 심장, 폐 등으로 중요한 정보가 전달되며 각종 신체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살아 있는 동안 숨 쉬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여기나 만일 호흡법에 숨겨진 놀라운 힘을 개발하는데 집중한다면 자신의 신체와 정신의 기능을 한층 더 높은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인간은 호흡이 끊어지면 응당 사망하게 되고 혹은 호흡이 느려지거나 거칠어지면 건강에 적신호가 되는데 대부분 사람은 평소에는 호흡에 집중하지 않는다.
현재 시중에는 수많은 호흡법이 있으며 각자 서로 다른 방식의 수련법을 보유하고 있다. 그중에 뚬모호흡은 겨울이면 혹독한 추위를 견뎌야 하는 고산지대인 티베트에서 성행하였던 고대 형태의 탄트라 호흡법이다. 이는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고 은밀하게 전해 내려온 수행법이다 보니 접근하기가 힘들었으나 최근에 서양에서는 우리나라와 달리 뚬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그와 관련된 사이트도 많이 눈에 띈다.
그런데 해외 사이트들을 한번 읽어보니 툼모에 대한 소개나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더욱 구체적인 것을 알려면 연락하라는 광고성 글이 많다. 혹은 잘못된 정보를 올려놓기도 하였는데 이는 자신이 미처 뚬모호흡으로 영열을 일으키는 체험을 하지 못했거나 툼모를 성취한 자격 있는 스승 밑에서 배우지 못한 까닭일 것이다.
나는 자득하였기에 솔직히 어떤 방법으로 뚬모를 남에게 가르쳐 주는지 자못 궁금하다. 사실상 뚬모호홉적인 원리는 간단하다. 숨을 들이마시고 단전에서부터 불을 일으켜서 중맥을 통하여 백해로 끌어올리고 다시 내리면 된다.
그리하여 누구나 배워서 노력하면 성취가 가능한 것처럼 광고하고 있으나 단전에서부터 뜨거운 영열을 일으키는 것도 힘들지만 다시 중맥을 통한 3륜을 거져서 백해로 끌어올리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을 것이다. 뚬모는 도 아니면 모다. 성취하든지 실패하든지 그 중간은 없으며 성취되면 그 가시적인 효과는 육안으로 당장 확인이 가능하다.
아직은 정통 승려출신이 돈벌이 수단으로 뚬모를 가르쳐 준다고 광고하지 않는 것이 다행이다. 구도자는 먼저 가난을 배워야 할진데 그런 짓을 하면 필시 사이비일 가능성이 높으며 또한 지금까지 구전으로 비밀리에 전수되었던 뚬모의 품격이 떨어진다. 더구나 이는 아무나 성취하기 힘든 수행이니까….
혹자는 뚬모를 직접 가르쳐 주지 않거나 혹 가르치지도 못하면서 뚬모에 대하여 수시로 떠들고 있으니 “누구 약 올리나?” 하고 나를 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전생을 믿는 자이며 또한 과거 생에서 뚬모수행을 한 적이 있다면 홀로 수행하여도 성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안타까운 마음에서 글을 올리는 것이다. 이는 좋은 것은 독점하여 향유할 것이 아니라 공유하는 것이 맞다고 알기 때문이다.
만일 전생을 믿으면 내생도 응당 믿어야 것이며 우리가 죽을 때 가져갈 수 있는 것은 돈, 명예, 사랑 등 세속적인 부분은 아무것도 없으며 단지 살아오면서 쌓은 선업과 악업만이 다음 생까지 이어지니 현재 자신의 사는 모습은 바로 전생에서부터의 과보이다.
AI 만능시대는 점차 도래하고 있으며 또한 뉴스는 종종 특정 스타들의 부동산을 통한 놀라운 재태그를 보도하나 경제논리에 떠밀려 다니며 신분의 수직상승을 바라보지 못하여 상실감을 느끼는 일반 대중은 갈수록 영혼이 없는 기계와 친숙해져 가고 있는 것이 이 세대의 현주소이다. 무릇 스마트폰에의 종속 내지 중독에서 벗어나서 자신의 내면을 직시하려면 명상호흡을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