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명국에서의 십신(十神)적인 경향을 이해하고 또한 행운에 대한 명국의 십신적인 경향의 득실을 분명하게 알아야 하는데 대략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추리할 수 있다.
(1) 명국이 식상생재(食傷生財)적이면서 관성이 극을 당하거나 혹은 인수가 극제를 당하는 경향이 있다.
① 남명- 반드시 자기와 비교하여 연령이 낮은 이성이 처가 된다. 십신적인 경향이 매우 크게 나타나면 반드시 두 사람의 연령차이가 많이 난다.
② 여명- 반드시 자기보다 나이가 적은 이성을 신랑으로 삼아 결혼한다.
(2) 명국에서 관살과 인수가 왕하거나 혹은 식신、상관、재성에게 관살과 인수가 극제를 당하는 경향이 있다.
① 남명- 반드시 자기와 비교하여 연령이 많은 이성이 처가 되거나 혹 자기와 동갑인 이성이 처가 된다.
② 여명- 반드시 자기와 비교하여 연령이 많은 이성이 신랑이 된다. 십신의 경향이 크면 피차 나이차이가 많고 경향이 작으면 나이차이가 매우 적다.
【예】
남명(夫)
壬 戊 庚 辛
戌 申 子 未
65 55 45 35 25 15 5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여명(婦)
壬 戊 癸 丁
子 子 卯 亥
69 59 49 39 29 19 9
庚 己 戊 丁 丙 乙 甲
戌 酉 申 未 午 巳 辰
위 남명은 시간에 壬편재가 투출하였으니 반드시 이혼을 하며 또한 월지의 子정재와 시간의 壬편재가 일주에 합하니 재혼을 하게 된다. 대개 戊일간의 남녀는 나이차가 많은 배우자를 만나게 되니 따라서 남자는 30세 庚子년에 초혼(初婚)을 하였고 다시 42세 壬子년에 재혼(再婚)을 하였다. 이 때 신부는 26세 壬子년에 첫 결혼을 하는 것이니 두 사람의 나이차이가 무려 16년이나 난다. 특히 戊일주의 여자는 나이차이가 아주 많은 사내를 신랑으로 맞이한다.
◎ 분석
① 남명
명국에 식신, 상관, 재는 있으나 명국 중에 관성과 인수를 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35세 이후로 丙申대운의 壬子년에 壬이 대운의 丙을 충하며 행운에서 식신과 재의 경향을 동시에 가지니 고로 어린 여자를 취하여 아내로 삼았다.
② 여명
명국에서 재성이 관성보다 많으나 다만 월령이 卯정관을 얻었으니 관성이 강하며 丁火정인은 卯월령에 근(根)이 있고 또 앉은 지지인 亥水가 亥卯로 반합하며 더불어 월령인 卯木을 생하여 丁火를 생조하니 약하지 않다. 따라서 명국에서 관살과 인수가 왕한데 더욱 왕해지는 乙巳대운에 결혼을 하였다.